default_setNet1_2

농촌진흥청, 이달의 신간

기사승인 2021.10.22  17:46:10

공유
default_news_ad1

[일간전북 = 이혜숙 기자]

■「청년농업인 기술창업 가이드북」

[문의] 농촌지원국 청년농업인육성팀 이상훈 지도사(☎063-238-0947)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농산업 분야 특허기술을 활용하여 기술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농업인이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정보를 안내하는「청년농업인 기술창업 가이드북」을 펴냈다.

이 책에는 기술창업의 정의, 농산업분야 기술창업 현황, 기술창업 입문절차, 다양한 농업분야 핵심정보 등을 비롯하여 기관별 창업지원 정보가 실려 있다.

주요내용은 △기술창업의 여건과 전망 △지식재산권의 이해, △기술사업화(기술이전) △ 영농창업에 필요한 법률 및 제도 등이다.

총 129쪽 컬러(원색)판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와 그림 등으로 도식화한 점이 특징이다.

책자는 전국 도(道)농업기술원, 시‧군 농업기술센터 등 관계기관에 배부됐으며,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lib.rda.go.kr)에서 PDF 파일로 내려 받아 볼 수 있다.

   
 
■「작물별 화분매개곤충 표준 사용 매뉴얼」

[문의] 국립농업과학원 양봉생태과 윤형주 농업연구관(☎063-238-2955)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현장에서 농업인이 작물별로 화분매개곤충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작물별 화분매개곤충 표준 사용 매뉴얼」을 발간했다.

세계 주요 작물의 75%가 열매를 맺기 위해 화분매개곤충이 필요하나 최근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 도시화, 농약 사용, 서식처 감소 등으로 화분매개곤충 수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시설재배나 일부 과수에서의 생산성 향상,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해 화분매개곤충의 현장적용기술이 필요하다.

이번에 발간된 책자에는 △수박 등 11개 채소 △사과 등 14개 과수 △파 등 4개 육종 및 채종용 작물의 수분에 맞는 화분매개곤충 사용법이 알기 쉽게 설명돼 있다.

특히 농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화분매개곤충 종류별 작물과 농약안전 방사기간, 화분매개곤충 이용정보 웹서비스 활용 방법도 수록돼 있다.

책자는 시군 농업기술센터와 관련 기관, 작목반 등에 배부할 예정이며,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PDF로도 열람할 수 있다.

   
 
■「알기 쉬운 농업인의 업무상 질병」

[문의]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인안전보건팀 이민지 농업연구사(☎063-238-4179)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지난해 농업인의 업무상 질병 규모와 특성을 조사하고, 이를 정리해 「알기 쉬운 농업인의 업무상 질병」을 발간했다.

이번 조사는 2019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전국 표본 농가 1만 20가구의 만 19세 이상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작업 관련 질병을 알아본 것으로, 농작업 관련 질병은 1일 이상 농작업을 수행하지 못한 경우를 기준으로 한다.

조사 결과, 2019년 한 해 동안 휴업 1일 이상 농업인의 업무상 질병률은 전체 5.0%였으며, 여성 5.8%, 남성 4.3%로 여성의 질병률이 높았다.

이 책은 농업인의 업무상 질병 규모와 특성, 위험요인 노출 수준 현황, 농작업 관련 증상 경험 등의 내용을 농업인과 현장 전문가가 알기 쉽 도록 정리해 수록했다.

또한, 질병의 특성, 위험요인 노출 수준 현황, 농작업 관련 증상 경험 등을 남성, 여성으로 나눠 비교해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여성 농업인의 업무상 질병 현황을 자세히 파악할 수 있으며, 여성 농업인의 건강 문제 해결과 예방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책자는 수량 범위 안에서 농업인의 업무상 질병에 관심이 있는 농업인 등에 배부할 예정이며,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과 농업인안전365(farmer.rda.go.kr)에서 PDF로도 열람할 수 있다.

   
 
■「알록달록 채소, 과일 어디서 왔니」

[문의] 국립농업과학원 식생활영양과 김세나 농업연구사(☎063-238-3591)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유아(만 3∼5세)의 건강한 식생활 형성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알록달록 채소, 과일 어디서 왔니」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유아를 대상으로 채소와 과일에 대한 친밀도를 높이고, 채소와 과일을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개발한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을 담은 것으로 교사용 학습지도안과 유아 활동지로 구성돼 있다.

채소와 과일의 생산-가공-소비-폐기에 대한 이해, 유아들이 스스로 채소와 과일을 골고루 먹는 건강한 식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한 놀이 활동과 관련된 교육 내용 등을 골라 6개 차시로 구성했다.

각 차시는 ∆1차시=채소와 과일의 성장과 농업 ∆2차시=채소에 대한 이해 ∆3차시=채소로 만든 음식과 건강 ∆4차시=과일의 종류와 씨앗 관찰 ∆5차시=과일 가공품 종류 이해하기 ∆6차시=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식생활 등이다.

이 책자는 식생활 교육이 필요한 교육기관, 식교육 농장, 가정 등에서 놀이 중심 식생활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책자는 수량 범위 안에서 유아 식생활 교육이 필요한 교육기관, 식교육 농장 등에 배부할 예정이며,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PDF로도 열람할 수 있다.

   
 

이혜숙 기자 jb@jbkns.com

<저작권자 © 일간전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