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도로 위 암살자 ‘블랙 아이스’ 대처법

기사승인 2022.12.05  17:52:29

공유
default_news_ad1
   
손유미 순경 진안서 마이파울소

[진안경찰서 마이파출소 순경 손유미]

며칠 전 관내 도로 중 상습 결빙구간 도로에서 블랙 아이스가 여러 군데 발생하였지만 사고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블랙 아이스란 ‘도로표면에 코팅한 것처럼 얇은 얼음막이 생기는 현상’을 말하는데 기온이 갑작스레 내려갈 경우 한 번 녹았던 눈 또는 비가 다시 얼어서 발생한다.

블랙 아이스라고 불리는 이유는 아스팔트 표면의 틈 사이로 눈과 습기가 공기 중의 매연, 먼지와 뒤엉켜 스며든 뒤 검게 얼어붙어 검은색을 띠기 때문이다.

겨울철에는 블랙 아이스로 인한 사고가 자꾸 발생하여 특히, 도로나 터널 직후, 그늘진 도로, 산모퉁이 음지, 커브길 등 그늘지고 표면 온도가 낮은 곳에 블랙 아이스가 생기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블랙 아이스 사고는 눈길 사고보다 사망률이 4배 이상 높기때문에 안전운전이 요구된다.

경찰청이 발표한 지난 5년간 겨울철 교통사고 통계에 따르면 교통사고 7,236건 중 눈길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187명이며, 블랙 아이스 사망사고는 706명으로 눈길 사망자보다 4배 이상 높았다.

블랙 아이스 사망사고가 더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도로 위 빙판길에 의한 차량 제어가 어려워 대형사고로 이어지고 연쇄 충돌의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블랙 아이스 도로는 마찰계수가 0.05까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일반도로에 비해 14배, 눈이 쌓인 길보다 6배 이상 미끄러운 것으로 알려져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블랙 아이스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째, 감속 주행과 빈발하는 아침 시간이나 장소에서는 더 충분히 감속하고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한다.

둘째, 미끄럼이나 스핀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급가속, 급제동, 급회전에 주의해야 한다.

셋째, 타이어 마모상태를 점검하고 적정 공기량을 유지해야 한다.

넷째, 차가 미끄러지는 상황에는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꺾어야 한다. 반대 방향으로 틀면 수막이 제거되지 못하여 제동력이 더 떨어져 중심을 잃고 도는 스핀 현상이 생기기 때문이다.

다섯째, 운전경력과 무관하므로 절대 과신하지 말고 안전운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간전북 knsjb@daum.net

<저작권자 © 일간전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